현대제철 주가, 본격적인 수익성 개선은 4분기부터
현대제철 기업개요
연결 종속회사는 당분기말 현재 철강영업부문 (판재, 봉형강, 중기계 등)
및 기타 영업부문 (반제품 부산물 등)을 영위하고 있음
국내 최대 생산능력의 전기로 철강제조사로 봉형강 부문에서
규모의 경제를 시현하고 있음
박성봉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2020년 3분기 현대제철의 별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3.8조 원(-14.2%, QoQ +4.0%)과 22억 원(YoY -93.4%)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하였습니다
코로나 19 확산에도 글로벌 자동차 공장들 대부분이 5~6월에
걸쳐 재가동에 돌입했지만 가동률이 당초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현대제철의 철강제품 판매량도 470만 톤(YoY -8.4%)
에 그칠 전망이며, 당초 판재류 원재료 투입단가가 톤당 1만원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철광석 가격이 급등하면서 스프레드 확대 효과도 제한적일
전망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로 인해 3분기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인 241억 원을 하회할 것으로
예상되며, 현대차 그룹 해외공장 가동률 상승으로 현대제철의 해외 SSC는
흑자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하였습니다
지난 4월을 저점으로 중국 철강 유통 가격이 상승세를 지속했으며,
그 결과 철근을 제외한 대부분의 제품들이 중국 내 코로나 19가
급격하게 확산되기 시작했던 춘절 이전인 1월 중순 수준까지 회복
했으며, 중국 주요 철강 사들은 6월부터 9월까지의 출하 가격 인상을
연속해서 발표했고 중국의 대규모 인프라 투자와 부동산 수요 회복
전망을 감안하면 중국 철강 가격은 한동안 강세가 예상된다고 하였습니다
동시에 4분기 현대차 그룹의 국내외 자동차 판매량 회복으로 현대제철의
차강판 판매량도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철강제품 판매량이
499만 톤을 기록하면서 고정비 축소와 제품 Mix 개선이 동시에 가능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하였습니다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31,000원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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